본문 바로가기
Money

나도 모르게 잠자고 있는 내 돈 찾아가자

by Master-Kay 2022. 4. 7.

내가 낸 세금,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정지된 통장, 찾아갈 돈을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과도하게 낸 국민건강보험금, 신용카드 등 정말 많은 이유로 찾아가야 할 돈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돈은 본인의 신청이 없다면 그냥 알아서 주지 않습니다. 즉, 본인이 확인하고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곳곳에 흩어져 있는 공짜 같은 내 돈 치킨값 받아봅시다.

 

우체국 예금 환급금

우체국 예금은 10년 동안 거래가 없는 예금에 대해 국고로 귀속된다고 합니다. 만약, 10년 동안 거래가 없었던 우체국 예금이 있다면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예금은 특수한 경우에 속하기 때문에 한번 귀속되면 영원히 찾지 못합니다.

 

우체국을 제외한 휴면예금 환급금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이용하고 있는 은행의 예금은 사용하지 않은 경우 휴면예금으로 전환이 됩니다. 이러한 휴면예금은 우체국과 달리 5년입니다. 5년 동안 거래가 없다면 서민금융진흥원으로 넘어가서 서민들이나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을 위해 대출을 해주는 재원으로 쓰이게 됩니다. 하지만, 우체국과 다르게 나중에라도 알게 되면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 환급금

보험금의 경우에는 만기가 됐지만 찾아가지 않았거나 연금으로 수령할 때는 제때 신청해야 받을 수 있는데 이런 신청을 하지 못하여 보험회사에 잠자고 있는 돈입니다. 이것을 휴면 보험금이라 말하며 이런 휴면 보험금도 찾을 수 있습니다.

 

잠자고 있는 내 돈 찾는 방법

예전에는 금융기관마다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받아야 했지만 지금은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파인'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보시면 공통 메뉴에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여 잠자고 있는 돈이 있는지 확인하여 찾아가시면 공짜 같은 내 돈이 생길 것입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4대 보험 환급금

내 소득을 기반으로 내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4대 보험은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그런데 전년도보다 소득이 낮아졌을 경우, 임금피크제를 적용받아서 낮아졌을 경우에는 덜 내야 하는데 적용하지 않은 채 부과된 경우 생기는 돈이 생길 수 있고, 직장을 옮기는 과정에서 회사에서 정산을 깜빡 잊고 못해서 생기는 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4대 보험 환급금을 찾는 방법은 예금이나 보험금 등과 달리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미환급금 찾기 조회를 하시면 더 낸 돈 혹은 덜 받은 돈이 있는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PC나 앱을 사용하기 힘드신 분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번, 국민연금공단 국번 없이 1355, 근로복지공단 1588-0075 이곳으로 전화하셔서 물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댓글